미리캔버스 AI vs 손그림, 어느 것이 더 잘 팔릴까?

이번 내용은 미리캔버스의 디자인허브에서 기여자 작가로 2년 이상 활동하면서 얻은 판매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AI로 제작한 이미지 그림과 손으로 직접 작업한 요소 콘텐츠의 판매율에 관한 내용입니다.

미리캔버스 AI 이미지 vs 수작업 그림 판매 승자는?

AI그림을 허용하는 스톡 이미지 판매 사이트인 미리캔버스에는 그림에 대하여 문외한이었던 사람들까지 디자이너 세계로 발을 들이게 하였습니다. 

AI그림은 무료 또는 유료로 결제하면서 인공지능 플랫폼에서 많은 양을 뽑아냅니다. 그런데 그림을 직접 수작업하여 그리게 되면 전자에 비해 매우 양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계와 인간의 작업 속도가 같을 수는 없으니 말이죠. 

미리캔버스 템플릿 캡처
출처: 미리캔버스 사이트 템플릿



어떻게 보면 AI그림 생성은 양에 치중되며, 사람의 손으로 그린 그림은 질적 요소에 가깝다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양과 질, 두 가지를 모두 다 가진다면 좋겠지만, 디자인 세계에서 말하는 품질은 일반 일러스트 작업물에서 말하는 퀄리티와는 사뭇 다릅니다. 

 복잡하고 디테일한 결과물 보다는, 심플함이 디자인에서는 우선 시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인성 좋은 디자인이 바로 고품질인 것입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부업 활동으로 디자인 작업을 AI와 수작업을 모두 병행하여 봤습니다. 2년이 가까워지니 그동안 판매 데이터를 나름 평균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AI 생성 이미지와 손그림 이미지 요소 판매의 승자는 누구였을까요?

AI 요소와 손 그림 콘텐츠의 수익 승자는?

 한 사람의 판매 경험을 토대로 말하는 것이니, 본 내용이 기여자 전체로 일반화할 순 없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참고로만 읽으시기 바랍니다.

같은 양으로 따졌을 때, 당연히 손으로 그린 수작업 요소의 판매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수작업 요소 1개를 올릴 때, 인공지능 이미지는 20개 또는 30개도 올릴 수 있는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서 말한 1대 1 비교는 무의미하다 생각됩니다.

 월붓은 하루에 AI 그림과 수작업을 나눠서 작업하는 패턴을 가졌기 때문에, 하루에 업로드하는 양을 기준으로 하여 판매율을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인공지능과 수작업의 요소양 비율이 10대 1 정도가 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콘텐츠를 올렸을 때 판매 수익의 승자는 어떤 쪽이었을까요?

수작업의 승이었습니다. 압도적인 승이라고 말할 수는 없었으나, 투자 시간 대비 손으로 작업한 쪽이 판매가 더 잘 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선 어떤 프롬프트로 AI 이미지를 뽑느냐도 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월붓이 잘 못 뽑아내는 걸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공통된 점은 AI나 수작업이나 잘 팔리는 요소만 주로 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수작업이 조금 더 판매가 잘 된다는 판단은 아무래도 종합해본 결과, 수작업은 작업 특성상 디자이너가 주제의 타겟을 정확히 잡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반면, AI 이미지는 일반적인 키워드 위주의 생성에 특화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생성은 '고양이', '구름', '풍선' 등의 확실한 단어들은 잘 뽑을 수 있지만, 이는 다른 AI 생성 기여자들과 엄청난 경쟁을 해야 겨우 팔릴 수 있는 명확한 키워드 요소입니다. 

하지만, '미소 지으면서 행복 가득한 표정을 짓는 고양이'라는 원하는 주제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굉장히 시간 소비가 심해집니다. 그에 반해 수작업자는 스스로의 깜냥으로 인공지능에 비해 심도있게 단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판매율은 수작업쪽이 조금 더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작업의 장점은 심도 있는 주제로의 접근이 용이하지만, 인공지능은 아직까진 깊은 주제를 생성하기엔 시간과 정성이 많이 투자가 됩니다.

어떻게 작업하는 것이 좋을까?

   월붓이 추천하는 미리캔버스 작업은 단순한 주제의 키워드는 AI 이미시 생성으로, 특정 주제 요소나 전체적인 화풍의 통일성이 필요한 디자인은 수작업으로 함께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AI 이미지 생성을 유료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그 구독료를 지불하는 가격 이상을 벌 수 있는지, 꾸준히 계속 이익을 낼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결제 비용에서 자신의 시간 투자 비용까지 더해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몇 달을 꾸준히 노력했음에도 AI 투자 비용에 비해 낮은 수익이라면, 냉정하게 말해서 다른 부업에 투자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조언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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